데이비드 J. 칼루파하나

스리랑카(옛 실론) 출신의 저명한 불교학자로, 1959년 실론대학교를 졸업한 뒤 영국 런던대학교 동양·아프리카 연구대학(SOAS)에서 중국어와 티베트어를 배웠으며, 1966년 팔리 『니카야』와 한역 『아함경』의 연기緣起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후 실론대학교에서 팔리 및 불교 문명에 대해 강의했고 1972년부터 미국 하와이대학교에서 철학과 학과장 및 대학원 주임 교수를 역임했다. 또한 그는 불교와 평화에 관한 종교 간 국제회의를 주관하는 등 활발한 학술 교류를 펼쳤다.

칼루파하나는 분석철학자 비트겐슈타인의 제자인 자야틸레케K. N. Jayatilleke의 영향을 받아 인식론과 언어 이론에 관심을 가졌으며, 역사적 맥락에 초점을 맞춰 불교의 철학적 문헌을 검토하여 초기 경전에 가장 부합하는 해석을 제시하려 노력했다. 그는 소승불교의 신도들과 학자들에게 후대의 대승 경전의 가치를 좀 더 이해하고 그 적통성을 재평가할 것을 요구했다. 이것은 역으로 대승불교에도 적용되는 말일 것이다.

저서로는『나가르주나Nagarjuna: The Philosophy of the Middle Way』, 『불교 철학사A History of Buddhist Philosophy: Continuities and Discontinuities, 『싯다르타의 길The Way of Siddhartha』 등이 있다.

 

작가의 책

불교철학hp4.png
불교 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