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의 신화

나무 관련 신화들의 흥망성쇠를 통해 인류사를 정리한 책.
프랑스의 수목학자이자 문필가인 저자는 화려한 고대 문명을 꽃피운 이집트, 그리스, 바빌로니아 등은 물론이고, 쉽게 접할 수 없었던 북유럽과 시베리아 및 아시아의 우주목 신화를 중심으로 나무와 관련된 세계 각지의 다양한 신화들을 유려한 필치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우리가 늘 주변에서 만나는 나무들의 신화를 알 수 있고, 나무가 우리의 삶에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새삼 깨닫게 된다. 독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책이다.

 

차례

서문

제1장 대지의 한가운데서
제2장 신비의 사다리
제3장 신탁을 내리는 참나무
제4장 마법의 수액
제5장 나무 신의 죽음과 부활
제6장 성스러운 숲과 나무들의 영혼
제7장 사로잡힌 숲
제8장 열매, 신화 그리고 역사
제9장 에덴 동산에서 나무 십자가까지

맺음말
옮기고 나서
원주보기
찾아보기

저자소개

저자 : 자크 브로스(Jacques Brosse)

식물학에 조예가 깊은 문필가인 자크 브로스는 1922년 파리의 식물원 근처에서 태어나, 파리의 국립동양어학교 중국어과를 졸업하고, 파리 대학에서 법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중국 문학 전문가이기도 한 그는 라디오 방송의 UN 주재 특파원을 거쳐, 1953년부터는 라퐁 출판사를 비롯한 여러 출판사의 총서 편집 책임을 맡았으며, 나무와 식물 및 선禪에 관한 수많은 책을 저술하였다. 1987년에는 그의 모든 작품에 대하여 아카데미 프랑세즈 문학대상이 수여되었으며, 1988년에는 자연에 관한 그해의 가장 훌륭한 책에 수여되는 피에르 델베 상을 1989년에는 이탈리아에서 수여되는 국제 노니노 상을 받았다. 선禪을 일상적으로 실천하며, 나무와 식물에 관한 연구를 계속해 오고 있는 그는 『나무의 신화』에서 자신이 갖고 있는 수목학 및 신화학에 대한 풍부한 지식을 유감없이 드러내 보이며, 태초부터 인간과 함께해 온 우주목을 비롯해 세계 여러 민족의 나무에 관한 신화를 아름답게 풀어내고 있다. 이 작품 외에 『사물들의 질서』, 『숲 속의 인간』, 『서유럽 나무들의 지도』, 『식물의 마법』, 『프랑스의 나무들』, 『선의 서양』 등 20여 권의 저서가 있다.

역자 : 주향은

1967년 광주에서 출생하여, 한국외국어대학교 불어과 및 동대학원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문예사조』를 통해 문단에 등단한 바 있으며, 현재 프랑스 파리 10대학에서 중세 불문학을 공부하고 있다. 논문으로 「샹송 드 롤랑’에 나타난 구어성의 시학」, 「장르 이론」등이 있다.

 

  • 저자 : 자크 브로스
    역자 : 주향은

  • 판형 : 153*225mm
    장정 : 무선
    면수 : 421쪽
    발행일 : 2007년 7월 30일
    가격 : 16,000원
    ISBN : 97889614710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