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철학사 강의

사회·정치철학의 불후의 명저인 『정의론』의 저자이자 20세기 가장 위대한 철학자 중 하나로 평가받는 존 롤즈가 하버드대학에서 진행했던 전통적인 도덕철학 강의를 담은 강의록이다. 당대를 선도적으로 이끈 정치철학자 롤즈는 하버드대학에서 30년간 다양한 도덕철학 강의를 펼치며 철학적 윤리학에 대한 오늘날의 접근 방식과 이해 방식에 깊은 영향을 주었다.

한 세대의 학생들에게 영감을 주고 새로운 도덕철학의 도래를 불러일으킨 롤즈의 강의를 모아놓은 이 책은 우리에게 현대 철학에 있어 가장 주목할 만한 실천가, 교사 중 하나인 롤즈가 이끄는 영감 어린 안내에 따라 근대 도덕철학의 가장 저명한 사상가들로부터 배움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줄 것이다.

차례

엮은이 서문
텍스트 표기에 대한 유의 사항

도입: 근대 도덕철학, 1600년에서 1800년까지
§1. 고전 도덕철학과 근대 도덕철학의 차이
§2. 그리스 도덕철학의 주요 문제
§3. 근대 도덕철학의 배경
§4. 근대 도덕철학의 문제
§5. 종교와 과학의 관계
§6. 과학과 종교에 대한 칸트의 견해
§7. 역사적 텍스트 연구에 관하여

I강 심리화된 도덕과 정념
§1. 배경: 회의주의와 자연 신앙주의
§2. 정념의 분류
§3. 2권 3부 3절의 개요
§4. (도덕과 무관한) 숙고에 대한 흄의 설명: 공식적 견해

II강 합리적 숙고와 이성의 역할
§1. 흄의 공식적 견해에 대한 세 가지 질문
§2. 추가된 세 가지 심리적 원리
§3. 정념 체계를 변형하는 숙고
§4. 좋음에 대한 일반적인 욕구
§5. 좋음에 대한 일반적인 욕구: 정념인가 원칙인가?

III강 인위적 덕인 정의
§1. 학문의 수도
§2. 흄의 문제가 지닌 요소
§3. 정의와 소유의 기원
§4. 정의의 여건
§5. 관습의 관념
예시와 보론
§6. 최선의 관습의 틀인 정의
§7. 발달의 두 단계

IV강 합리적 직관주의에 대한 비판
§1. 도입
§2. 클라크의 몇몇 주요 주장
§3. 옳음과 그름의 내용
§4. 합리적 직관주의의 도덕 심리학
§5. 합리적 직관주의에 대한 흄의 비판
§6. 흄의 두 번째 논증: 증명될 수 없는 도덕

V강 현명한 관찰자
§1. 도입
§2. 공감에 대한 흄의 설명
§3. 첫 번째 반론: 현명한 관찰자 개념
§4. 두 번째 반론: 덕은 누더기를 걸치고 있어도 여전히 덕이다
§5. 도덕적 정감의 인식론적 역할
§6. 흄에게는 실천이성관이 있는가?
§7. 『논고』의 결론절
부록: 『논고』에 대한 흄의 부정

라이프니츠

I강 형이상학적 완전주의
§1. 도입
§2. 라이프니츠의 형이상학적 완전주의
§3. 완전성의 개념
§4. 라이프니츠의 진리론: 주어에 포함된 술어 진리론
§5. 라이프니츠의 진리론에 대한 몇 가지 논평

II강 능동적 실체인 영혼: 영혼의 자유
§1. 완결적 개체 개념은 능동적 힘을 포함한다
§2. 합리적인 개체적 실체인 영혼
§3. 진정한 자유
§4. 이성, 판단 그리고 의지
§5. 실천적 관점에 대한 논평
칸트

I강 『정초』 서문과 1부
§1. 도입 논평
§2. 서문에 관한 몇 가지 논점: 문단 11-13
§3. 순수의지의 이념
§4 『정초』 1장의 주요 논증
§5. 선의지의 절대적 가치
§6. 이성의 특별한 목적
§7. 선의지의 두 역할

II강 정언명령: 첫 번째 정식
§1. 도입
§2. 이상적인 도덕적 행위자의 특징
§3. 네 단계의 CI 절차
§4. 칸트의 두 번째 예: 거짓 약속
§5. 칸트의 네 번째 예: 무관심의 준칙
§6. 정보에 대한 두 가지 제한
§7. 동기의 구조

III강 정언명령: 두 번째 정식
§1. 정식들 간의 관계
§2. 두 번째 정식의 진술
§3. 정의의 의무와 덕의 의무
§4. 인간성이란 무엇인가?
§5. 소극적 해석
§6. 적극적 해석
§7. 결론: 『정초』 2장 문단 46-49(427-429)에 대한 논평

IV강 정언명령: 세 번째 정식
§1. 도덕법칙을 도입하기
§2. 자율성의 정식과 그 해석
§3. 이성의 최상성
§4. 목적의 나라
§5. 도덕법칙을 직관에 더 가깝게 놓기
§6. 칸트가 사용한 유비는 무엇인가?

V강 옳음의 우선성과 도덕법칙의 대상
§1. 도입
§2. 좋음의 여섯 관점 중 처음의 세 관점
§3. 좋음의 여섯 관점 중 나머지 세 관점
§4. 자율성과 타율성
§5. 옳음의 우선성
§6. 진정한 인간적 필요들에 대한 논평

VI강 도덕적 구성주의
§1. 합리적 직관주의: 마지막 검토
§2. 칸트의 도덕적 구성주의
§3. 구성주의적 절차
§4. 고찰과 반론
§5. 객관성에 관한 두 관점
§6. 정언명령: 어떤 식으로 선험적 종합인가?

VII강 이성의 사실
§1. 도입
§2. 이성의 사실에 대한 첫 번째 구절
§3. 두 번째 구절: 「분석학」 1장의 5-8절
§4. 세 번째 구절: 「분석학」 1장의 부록 1, 문단 8-15
§5. 칸트가 도덕법칙의 연역을 포기했을 만한 이유
§6. 도덕법칙은 어떤 종류의 확증을 가지는가?
§7. 이성의 사실에 대한 다섯 번째, 여섯 번째 구절
§8. 결론

VIII강 자유의 법칙인 도덕법칙
§1. 구성주의와 적절한 반성에 대한 결론
§2. 두 관점
§3. 자유에 관한 라이프니츠와 칸트의 대립
§4. 절대적 자발성
§5. 자유의 법칙인 도덕법칙
§6. 자유의 이념
§7. 결론

IX강 『종교』 1권의 도덕 심리학
§1. 세 가지 소질
§2. 자유로운 선택 능력
§3. 악의 기원에 대한 이성 표상
§4. 마니교적 도덕 심리학
§5. 우리의 인격 안에 있는 도덕적 동기의 근원

X강 이성의 통일성
§1. 실천적 관점
§2. 도덕법칙의 대상인 목적의 나라
§3. 도덕법칙의 대상인 최고선
§4. 이성적 신앙의 요청들
§5. 합당한 신앙의 내용
§6. 이성의 통일성

헤겔

I강 헤겔의 『법철학』
§1. 도입
§2. 화해의 철학
§3. 자유의지
§4. 사적 소유
§5. 시민사회

II강 윤리적 삶과 자유주의
§1. 인륜성: 의무에 대한 설명
§2. 인륜성: 국가
§3. 인륜성: 전쟁과 평화
§4. 세 번째 대안
§5. 자유주의 비판이라는 헤겔의 유산

부록
옮긴이의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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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롤즈의 하버드대학 강의를 직접 듣는다!
정의론의 철학자 롤즈가 강의한 흄, 라이프니츠, 칸트, 헤겔의 도덕철학

이 책은 사회·정치철학의 불후의 명저인 『정의론』의 저자이자 20세기 가장 위대한 철학자 중 하나로 평가받는 존 롤즈가 하버드대학에서 진행했던 전통적인 도덕철학 강의를 담은 강의록이다. 당대를 선도적으로 이끈 정치철학자 롤즈는 하버드대학에서 30년간 다양한 도덕철학 강의를 펼치며 철학적 윤리학에 대한 오늘날의 접근 방식과 이해 방식에 깊은 영향을 주었다. 한 세대의 학생들에게 영감을 주고 새로운 도덕철학의 도래를 불러일으킨 롤즈의 강의를 모아놓은 이 책은 우리에게 현대 철학에 있어 가장 주목할 만한 실천가, 교사 중 하나인 롤즈가 이끄는 영감 어린 안내에 따라 근대 도덕철학의 가장 저명한 사상가들로부터 배움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줄 것이다.

롤즈의 접근 방식의 중심에는 우리 전통의 위대한 문헌들을 존경 어린 마음으로 주목하면 세기를 넘나들며 사상을 생산적으로 나눌 수 있다는 생각이 자리해 있다. 그는 이러한 정신을 바탕으로 자신의 강의에 흄, 라이프니츠, 칸트 그리고 헤겔과 같은 사상가들을 등장시킨다. 그들은 어떻게 도덕적 질서가 인간 본성에서 그리고 우리의 공존의 요건들에서 발생하는지, 어떻게 외부적 제재의 필요성 없이도 우리가 삶을 살 충분한 동기를 갖게 되는지를 해명하기 위해 심오하고 유익한 방식으로 골몰해온 이들이다. 도덕철학사에 대한 최고급 과정을 구성하고 있는 이 강의들은 롤즈가 도덕철학사에 대한 우리의 견해를 어떻게 변화시켜왔는지에 대한 독특한 통찰을 제시한다.

전통의 위대한 저작들에서 롤즈 사상의 원천을 찾다

지금까지 정치철학과 사회과학 전반에 롤즈가 기여한 바가 워낙 컸기에 전통적인 도덕철학 자체에 대한 롤즈의 연구는 비교적 조명을 받지 못한 측면이 있다. 그가 철학사를 매우 중요시했다는 점은 그의 출간 저작들에서 분명히 드러나지만, 그의 일생에 걸친 철학사 연구의 비범한 산물들은 거의 알려진 바가 없는 것이다. 이러한 난점을 해결해줄 『도덕철학사 강의』는 롤즈의 철학적 성취 중 중요한 부분들이 널리 사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그의 제자인 바바라 허먼이 엮어 롤즈가 작고하기 2년 전인 2000년에 발간한 책이다. 이 책은 롤즈가 도덕철학사 전통의 위대한 인물들의 사상을 얼마나 존경하고 사랑했는지, 그리고 그런 태도를 얼마나 학생들에게 강조했는지를 알려주며, 그 인물들의 사상이 롤즈의 사상을 형성하는 데 얼마나 많은 원료를 제공했는지를 깨닫게 해준다.

이 책이 독자들에게 주는 유익함을 다음과 같이 요약해볼 수 있다. 첫째, 철학 전반에 관심이 있는 독자는 20세기 가장 위대한 철학자 중 하나인 롤즈가 직접 강의하는 흄, 라이프니츠, 칸트, 헤겔의 도덕철학을 맛보게 될 것이다. 둘째, 롤즈에 관심이 있는 독자는 롤즈 사상의 주요 발상이 어떤 원천으로부터 발전한 것인지 알아보는 기쁨을 느낄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책은 칸트에 관심이 있는 독자에게도 흥미로운 시각을 보여줄 것이다. 왜냐하면 이 책은 ‘칸트 도덕철학 강의’라 불려도 무방할 만큼 칸트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고, 최근 칸트 연구 흐름에 있어 하나의 새로운 전통이 된 구성주의적인 칸트 해석의 원형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어떻게 삶을 영위할 것인가?
칸트 사상에서 단서를 얻은 롤즈의 도덕관

우리는 어떻게 합리적으로 그리고 도덕적으로 숙고하는가? 롤즈에 따르면 도덕은 우리 자신을 자유롭고 이성적인 존재로 규정하는 데서 비롯된다. 롤즈의 기본적인 도덕관은 이성적 행위 체계에 대해 고민하고 적합한 길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존재인 우리 인간의 자유로운 실천 능력의 특징을 바탕으로 도덕적 규칙을 만들어내는 절차와 그에 필요한 관점을 중요시하는 구성주의적 도덕관이다. 이는 그가 해석한 칸트 윤리학의 기조를 공공연히 따르는 것으로 칸트 윤리학의 구성주의적 해석을 제시한 최초의 철학자로도 유명한 롤즈는 이 책에서 칸트의 견해가 지니는 구성주의적 특징에 초점을 맞춰 칸트의 윤리 이론을 설명한다. 칸트 윤리학에 대한 롤즈의 또 하나의 독창적 해석 중 하나는 칸트의 정언명령의 절차주의적 해석이다. 그는 기존의 칸트의 도덕철학에 대한 연구가 지나치게 『도덕형이상학 정초』에만 집중되어 있음을 지적하며, 칸트 윤리학의 전모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정언명령 절차의 세부 내용과 씨름하는 것보다 그 절차가 무엇에 관한 것인지를 이해하는 일이 더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칸트에 대한 강의에서 그는 정언명령 정식들에 대한 해석보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추론하는 사고 과정을 드러내는 작업에 집중한다.

흄과 라이프니츠, 헤겔에 대한 롤즈의 강의는 모두 이러한 칸트 강의를 준비하고 보완하는 과정에서 추가된 것이다. 흄 강의에서 롤즈는 흄적인 욕구 중심적 숙고론의 한계가 무엇인지를 분명히 제시하고, 그것을 계기로 실천이성 논의의 핵심이자 칸트의 합리주의적 도덕 심리학의 중심 개념인 원칙 의존적 욕구라는 개념에 이른다. 라이프니츠 강의에서 그는 라이프니츠가 자연법칙과 사회 메커니즘이 아닌 개체들의 내재적 힘에 따라 삶이 전개된다고 주장한다는 점에서 칸트와 생각이 같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국 라이프니츠가 제시한 숙고의 원칙은 최대선으로 보이는 어떤 질서를 알아내고자 하는 실천이성관을 반영한다는 점에서 칸트의 것과 달라진다고 평가한다. 헤겔 강의에서는 비록 칸트가 말하는 자유는 우리 각자의 자유임에 반해 헤겔이 말하는 자유는 전체성에서 실현되는 자유라는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헤겔의 법체계가 공리주의적, 후생주의적 차원에서 정당화되는 것이 아니라 자유의 권리 보장 차원에서 정당화되는 것이라는 점에서 헤겔의 생각이 칸트의 정신과 연관된다고 피력한다.

즉 이 책에 제시된 흄, 라이프니츠의 철학은 칸트 사상이 고민해온 문제들을 칸트보다 앞서 풀고자 했지만 한계를 노출했던 작업으로서 소개되는 측면이 있으며, 헤겔의 철학은 칸트 사상의 발전적 전개로서 소개되는 측면이 있다. 롤즈는 정치관을 제시할 때 특정 사상가의 철학을 자신의 정의관의 바탕에 놓지 않으려 하지만, 도덕철학자로서 롤즈의 도덕관은 칸트 윤리학의 특징과 깊게 맞닿아 있는 것이다.

후학을 위한 앞선 학문 세대의 정신이 담긴 최고의 강의록

롤즈는 하버드대학에서 강의를 하면서 학생들이 일일이 필기하려고 정신없이 애쓰는 모습을 안타깝게 여겨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자신의 강의록을 배부했다. 그는 강의록이 출간되어야 한다고 생각한 적이 결코 없었지만, 여러 해 동안 주위의 요청을 고사한 끝에 마침내 출간 기획을 추진하는 일에 동의했다. 결국 두 가지 생각이 그의 마음을 움직였다. 첫째는 모든 사람이 아닌 하버드에서 윤리학을 공부하는 몇몇 사람만이 강의를 접할 수 있는 것이 불공평한 처사라는 생각이었으며, 두 번째는 강의의 내용이 시간이 흐르면서 개선되었다는 생각에 강의록의 최선의 버전인 마지막 버전을 남기고자 한 것이었다. 최고의 수업은 완성된 교본을 통해 더 잘 보존된다는 앞선 학문 세대의 정신으로 출간된 이 책은 강의 필기의 몇몇 불가피한 거친 표현을 정리한 것을 제외하면 롤즈의 바람대로 당시 배부된 강의록의 문체와 어조를 유지하고 있다. 도덕철학사에 있어 중요한 여러 인물을 학생들이 잘 이해하고 평가하는 것을 돕고자 했던 롤즈의 노력과 여러 세대의 시간이 녹아 있는 강의가 담긴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칸트 윤리학을 바라보는 롤즈의 독창적인 관점을 즐길 수 있을 뿐 아니라 도덕철학사 전통의 위대한 사상가들에 대한 그의 깊은 이해를 두루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 존 롤즈

미국 프린스턴대학교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은 후 코넬대학교와 메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를 거쳐 하버드대학교에서 철학 교수를 지냈다. 롤즈는 자유주의적 전통 안에서 정의에 관한 새로운 이론을 확립했으며, 특히 ‘자유주의적 평등’의 입장을 제시한 『정의론』(1971; 1999)은 미국 정치철학사에 한 획을 긋는 저작으로서 당대의 사유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는 이후 『정의론』에 대한 여러 비판을 수용하면서 자신의 입장을 수정하여 ‘정치적 자유주의’를 주창했고 이를 국제 관계에 적용했다. 롤즈 후기의 사유는 『정치적 자유주의』(1993)와 『만민법』(1999)에 잘 드러나 있다. 롤즈의 저작으로는 위의 세 주저 외에 하버드대학교 강의에 기초한 『공정으로서의 정의: 재서술』(1989; 2001)과 『도덕철학사 강의』(2000), 그리고 사후 출간된 『정치철학사 강의』(2007) 등이 있다.

엮은이: 바바라 허먼

현재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로스앤젤레스 소재) 철학과의 그리핀 철학, 법학 교수이다. 도덕철학, 사회·정치철학을 연구하고 가르치며, 특히 칸트 윤리학에 대한 해석가로 유명하다. 코넬대학교에서 역사를 전공한 후 하버드대학교에서 스탠리 카벨과 존 롤즈의 지도하에 칸트 윤리학에 대한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후 메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 교수, 서던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 교수를 지냈다. 주요 저서로 The Practice of Moral Judgment(1993), Moral Literacy(2007)가 있다.

역자 :  김은희

서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롤즈와 왈저의 정치철학을 비교하는 논문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 도덕철학 내지 정치철학에 대한 연구, 이러한 정치철학을 접목한 성 윤리를 모색하는 연구, 교양 교육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다. 현재 건국대학교 상허교양대학 교수이며 비판적 사고와 윤리학을 가르치고 있다.
주요 논문으로는 「롤즈의 공적 이성 개념의 한계와 중첩적 합의 개념의 재조명」(2010), 「흄의 정치철학과 보수주의」(2011), 「로크의 자유주의와 무산자 배제」(2016), 「롤즈의 해석은 칸트 윤리학을 왜곡하는가: 롤즈의 『도덕철학사강의』를 중심으로」(2017), 「정의론으로서의 성윤리」(2019) 등이 있다. 공저로 『처음 읽는 윤리학』(2013), 『현대 정치철학의 테제들』(2014), 『현대 페미니즘의 테제들』(2016) 등이 있으며, 번역서로는 『해석과 사회비판』(2006)이 있다.

 

  • 저자 : 존 롤즈
    엮은이: 바바라 허먼
    역자 : 김은희

  • 판형 : 153*225mm
    장정 : 무선
    면수 : 592쪽
    발행일 : 2020년 2월 28일
    가격 : 32,000원
    ISBN : 9788961473583